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본 도호쿠 vs 규슈 소도시 비교(날씨, 액티비티, 온천)

by 마루니이 2026. 1. 4.

일본 도호쿠 vs 규슈 소도시 비교 관련 사진

안녕하세요. 새해가 시작된 지금 겨울 여행지를 찾고 계신가요?

 가장 가까운 해외여행인 일본을 찾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어디를 가도 한국인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한국인이 별로 없는 소도시가 유행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일본 어느 지역으로 가냐에 따라 여행의 분위기와 즐길 거리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인 1월에는 온천과 각 지역의 특색이 있는 액티비티가 여행지 선택에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본 글에서는 일본의 소도시인 북부 도호쿠 지역과 남부 규슈 지역을 비교하며 기후와 액티비티, 온천을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기후 – 눈 덮인 도호쿠 vs 따뜻한 규슈

 도호쿠 지역은 일본 북동부에 위치한 만큼 겨울철에 많은 눈과 강추위를 자랑합니다. 아오모리, 아키타, 야마가타 등은 1월 평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눈 축제와 설경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자오 온천에서 볼 수 있는 '수빙'은 이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관광지입니다. 일본의 겨울 감성을 그대로 느끼고 싶다면 도호쿠의 겨울 분위기를 추천합니다.

 

 반면, 규슈는 일본 최남단에 가까운 지역으로 겨울에도 상대적으로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후쿠오카, 구마모토, 벳푸, 유후인 등은 1월에도 눈이 거의 오지 않으며, 날씨가 온화하고 여행하기에도 편리할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를 싫어하거나 교통의 편리함을 원한다면 눈이 많은 도호쿠보다는 규슈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즉, 새하얀 눈 속에서의 로맨틱한 풍경을 원한다면 도호쿠 / 따뜻한 햇살 아래에서의 여유로운 여행을 원한다면 규슈를 추천합니다.

액티비티 – 자연과 축제의 도호쿠 vs 미식과 문화의 규슈

 도호쿠는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인 만큼 겨울 축제가 많이 있습니다. 아키타의 ‘카마쿠라 축제’, 아오모리의 ‘히로사키 눈등불 축제’ 등 이 시기만 즐길 수 있는 유명한 축제들입니다. 또한, 스키장이 잘 발달되어 있어 겨울 스포츠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방문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눈 쌓인 산과 조용한 시골 마을 풍경은 사진 촬영과 주변 산책으로 추억 쌓기도 좋은 장소입니다.

 

 규슈는 미식과 전통문화 체험이 중심입니다. 나가사키 짬뽕, 구마모토 라멘, 벳푸의 지옥찜 요리 등 지역 특색이 있는 음식이 풍부하며, 유후인에서는 전통 공예, 도자기 체험 등이 가능합니다. 또한, 규슈는 유서 깊은 사찰과 신사도 많아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즐기고 싶은 여행자에게 안성맞춤입니다.

 

 결국, 겨울 스포츠와 눈축제 중심의 액티브한 여행을 원한다면 도호쿠 / 미식과 휴식을 중심으로 한 여유로운 여행을 원한다면 규슈를 추천합니다.

온천 – 깊은 산속 도호쿠 vs 유명 온천 규슈

 겨울철 일본 소도시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온천이지요. 도호쿠 지역은 산속 깊은 곳에 온천 마을이 많아 한국인이 없는 힐링 여행지로 딱입니다. 게자와 온천, 나루코 온천, 자오 온천 등은 자연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조용한 온천 마을로, 설경을 보며 노천탕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규슈는 일본에서도 가장 유명한 온천 지역입니다. 벳푸는 다양한 테마 온천이 있어 온천 테마파크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많은 들어보셨을 유후인도 고급 료칸과 예술 갤러리가 어우러져 분위기 있는 여행지로 손꼽힙니다. 규슈의 온천은 인지도나 유명 관광지, 서비스 및 교통의 편리함 부분에서 초보 여행자에게도 부담 없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다만, 유명한 만큼 한국인도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온천 중심의 여행이라면 전통적이고 조용한 분위기를 원하면 도호쿠 / 다양한 온천 체험과 관광이 함께하길 원하면 규슈를 추천합니다.

결론

 도호쿠와 규슈 모두 일본 소도시의 매력을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는 여행지입니다. 기후 및 액티비티, 온천 등 각 지역의 특색을 비교해 본다면, 겨울 스포츠와 설경을 즐기고 싶다면 도호쿠 / 온화한 날씨와 미식 중심의 휴식을 원한다면 규슈가 적합합니다. 여행 스타일과 목적에 따라 나만의 일본 소도시 여행지를 정해 보세요!